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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CIVIL SERVICE

생활지원분야

저소득구민 생활안정에 적극 노력 드리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의 생계ㆍ주거급여를 매월 20일, 해산ㆍ장제급여는 신청 시 지급 하는 등 생활 안정을 적극 도모 하겠습니다.
  • 근로능력있는 조건부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하여 자활근로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료급여 수급자 장애인에게 보장구지원, 본인부담보상제 및 상한제, 본인부담환급금제도를 운영하고 중증질환자 등록을 통한 본인부담률을 인하하여 의료비 경감을 통한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수급자가구(본인부담 10%) 및 차상위계층(본인부담 50%)에게 정부양곡을 할인된 가격으로 지원하여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무료가사ㆍ간병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 활동과 심리적, 사회적 도움을 드리도록 하고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조사의 전문화 및 신속성으로 한 차원 높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회 신청으로 신청자의 욕구에 맞는 8대서비스(복지, 보건, 고용, 문화, 교육, 주거, 관광, 체육)를 지원하여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복지급여 신청자에 대해 직접 방문, 찾아가는 서비스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상담을 실시하고 14일 이내에 보호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진행과정을 중간에 통보해드리고 복지급여신청 결과는 전화로 알려드리고 다시 우편으로 통보하여 정확성을 기하겠습니다.
  •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비밀이 보장되도록 사무실에 별도의 상담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지역의 인적ㆍ물적 활용 가능한 자원의 공급체계 개발 및 민관협력체계구축을 통한 주민지원 프로그램 개발로 주민 감동 서비스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복지공급자원 발굴을 위해 연 1회 이상 자원조사를 실시하여 공적사회안전망의 한계를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진료는 협약 의료기관에 연결하여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위기상황에 처한 자 등의 지원요청 또는 신고가 있는 경우 현장 확인을 통해 우선 지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체계적 사례관리를 통해 중복서비스조정, 부족자원 발굴, 개별서비스 연계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회복지서비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주민에게 상담, 재활, 사회복지시설의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생활지원분야 민원처리 기한
민원사무명 법규기준 단축기한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20일 15일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제및해산급여지급 4일 3일
복지급여신청
(국민기초,모ㆍ부자, 차상위, 기초연금,기타복지급여신청)
30일 11일
의료급여상자 장애인 보장구 지원 14일 13일
의료급여수급자 요양비 지급 15일 14일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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