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랑해요!중구 대전광역시 중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성인우울증검사

상담 게시판을 통해 고민에 대해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우울증검사

성인우울증 검사지

성인우울증 검사- 없음, 2-6일, 7-12일, 거의 매일 정보제공
번호 문항 없음 2-6일 7-12일 거의 매일
1 기분이 가라앉거나, 우울하거나, 희망이 없다고 느꼈다.
2 평소 하던 일에 대한 흥미가 없어지거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다.
3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깼다 / 혹은 너무 많이 잤다.
4 평소보다 식욕이 줄었다 / 혹은 평소보다 많이 먹었다.
5 다른 사람들이 눈치 챌 정도로 평소보다 말과 행동이 느려졌다 / 혹은 너무 안절부절 못해서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었다.
6 피곤하고 기운이 없다.
7 내가 잘못 했거나,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 혹은 자신과 가족을 실망시켰다고 생각했다.
8 신문을 읽거나 TV를 보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일에도 집중 할 수가 없었다.
9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했다 / 혹은 자해할 생각을 했다.
10 진단을 위한 추가 질문이며 총점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 증상에 있다고 표시한 경우 이런 문제로 일하고, 집안일을 하고, 사람과 잘 지내는데 지장이 있습니까?

출처 : 박승진, 최혜라, 최지혜, 김건우, 홍진표(2010), 한글판 우울증선별도구(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PHQ-9)의 신뢰도와 타당도. 대한불안의학회지 6, 119-24.

알립니다

본 자가검진은 현재 나의 상태를 확인하고 어떤 자원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함을 안내드립니다.

결과 관련 문의, 정신건강 관련 정보 문의 :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042-257-9930)

성인우울증 자가진단 결과

총점 :
  • 0 ~ 4점(우울 아님) : 유의한 수준의 우울감이 시사되지 않습니다.
  • 5 ~ 9점(가벼운 우울) : 다소 경미한 수준의 우울감이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이러한 기분 상태가 지속될 경우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대처자원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가까운 지역센터나 전문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10 ~ 19점(중간 정도의 우울) : 중간 정도 수준의 우울감이 시사됩니다. 이러한 수준의 우울감은 흔히 신체적, 심리적, 대처자원을 저하시키며 개인의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가까운 지역센터나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보다 상세한 평가와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20 ~ 27점(심한 우울) : 심한 수준의 우울감이 시사됩니다. 전문기관의 치료적 개입과 평가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