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랑해요!중구대전 중구 문화관광

중구 문화관광

함께 손잡고, 다시 뜨겁게! 멋을 아는 도시, 대전 중구

단재신채호선생생가

단재신채호선생생가

단재 신채호(1880∼1936) 선생의 생가지로 대전광역시 기념물 제2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생가 입구에 큰 비석이 세워져 있고, 들어가는 입구에 보면 작은 원두막 하나와 오래된 초가집 한 채가 서 있습니다.
땅의 기운을 받아 위인이 나올만하게 산들이 생가를 감싸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주소대전광역시 중구 단재로229번길 47
  • 연락처대전광역시 중구청 문화체육과 042-606-6293

소개

어남동에 있는 단재신채호선생 생가지는 일제강점기에 언론인, 역사가, 독립운동가로 활동하면서 민족의 자존심을 일깨웠던 단재 선생의 얼이 서린 곳입니다.


단재신채호선생께서는 이곳에서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8살 때까지 살았습니다.


선생은 우리 역사를 고구려 중심으로 계승되는 역사 체계로 다시 세워 우리 역사가 한반도에 국한되지 않고 만주대륙이 우리 민족의 영토였음을 밝힘으로써, 일제에 의해 만주로 강제 이주된 주민들과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큰 자긍심을 심어 주었습니다.

포토갤러리

단재신채호선생생가1
단재신채호선생생가2
단재신채호선생생가3
단재신채호선생생가4

지도

주요시설물 운영 안내

이곳은 도림동(桃林洞 : 일명 도리미)을 비롯한 세 마을이 합쳐 어남리(於南里)를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대둔산이 역(逆)으로 뻗어 대전 보문산에 이르는 가파른 줄기들이 이어진 곳에 위치한 이 마을은 지금도 민가가 몇집 안되는 외딴 골짜기 마을입니다.

묘막이었던 생가가 위치한 곳은 모양이 새둥지 처럼 깊은 산골에 삼태기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봉소(鳳巢)골이라고도 부릅니다.

신채호생가에 도착하면 신채호 홍보관이 주차장 인근에 있습니다.

홍보관 내부에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오래된 어릴적 사진과 다른 독립운동가의 사진이나 정보 또한 볼 수 있습니다.

공원안내도의 전망대(삼남탑), 팔각정(자산정), 후면공원, 만성산(해발266m), 방아미다리, 생태숲, 뱃놀이터, 신착로, 전면공원, 산림욕장, 생태숲, 수변무대, 공원안내도, 화장실, 한국족보박물관, 국궁장, 뿌리깊은샘물(분수대), 중앙광장, 공원안내도, 잔디광장, 수변스텐드, 유등천, 만성보(라바보), 관광안내소, 만성교, 캠핑장, 하상주차장의 안내도입니다.

단재신채호선생생가 앞에 있는 동상은 1996년에 건립되었으며 동상 앞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리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나 구국의 일념으로 헌신하신 선각자가 있으니 이 분이 바로 단재 신채호 선생이시다.

단재 선생은 뛰어난 학문으로 일찌기(26세) 성균관 박사가 되었으며 그 깊고 폭넓은 지식으로 민족 사관을 정립하여 고대문화사를 밝혔다.

민족 문학의 연구와 강직한 논설을 수없이 발표함은 물론 조국 광복을 위한 일이라면 어떠한 어려운 길도 주저하지 않았다.

선생은 경술국치(庚戌國恥) 직전 중국으로 망명하여 자주독립운동을 벌이다 1928년 기륭 항에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19년형을 언도받고 복역 중 1936년 2월 21일 여순감옥에서 57세를 일기로 순국하셨다.

이렇듯 단재 신채호 선생은 우리 고장이 낳은 백절불굴의 독립운동가요 뛰어난 사학자이자 문학가이었으며 기개 높은 언론 계몽사상가였으며 이에 선생의 의로운 공적과 위업을 알리고 이를 영원히 기리어 그 애국 사상을 계승하고자 여기 동상을 세운다.

교통정보

자가용

  • 대전IC → 251번 호남고속도로지선 전주,북대전 방면으로 우측방향 → 300번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안영,서대전,대전통영고속도로 방면으로 우측방향 → 635번 대둔산길 안영IC 대전 방면으로 우회전 → 산서길 청소년수련마을,대전오월드 방면으로 우회전 → 느네미길 우회전 → 느네미길 좌측방향

대중교통

지역간 대중교통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 대전복합터미널, 고속버스둔산정류장 동서울종합터미널 → 대전복합터미널 센트럴시티터미널 → 고속버스둔산정류장, 유성금호고속버스터미널 서울역 → 대전역, 신탄진역 용산역 → 서대전역, 신탄진역 영등포역 → 대전역, 서대전역, 신탄진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