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손잡고, 다시 뜨겁게! 멋을 아는 도시, 대전 중구
효문화마을은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뿌리공원과 조화를 이룬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 최신 휴양복지시설을 갖추고 있어 누구나 효교육 체험, 휴양 등을 즐길 수 있는 시설입니다.
뿌리공원에는 자신의 성씨에 대한 유래를 알 수 있는 성씨별조형물, 각종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무대, 전망대, 팔각정, 산림욕장, 육각정자 등 다양한 시설도 갖추어져 있으며, 2010년 4월 전국 최초로 한국족보박물관이 개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근에 효 문화연구, 교육 등 효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시설인 한국효문화진흥원이 2017년 3월 31일 개원하여 운영중입니다.
뿌리공원에 위치한 한국족보박물관은 우리나라 유일의 족보전문 박물관으로 5개의 상설 전시실과 1개의 특별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족보의 체계, 역사 등 족보를 비롯한 전통 문화와 가족생활사에 관계된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한국효문화진흥원은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가 최초로 설립된 효문화체험·교육 및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한국효문화진흥원은 아름다운 전통문화 유산인 효를 국가 차원에서 장려함으로써 효행을 통해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세계문화 발전에도 이바지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