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주민과 함께 주민 속으로

날씨 맑음 -4℃
미세먼지 75㎍/m³ 나쁨

보도/보도해명 

문창동, 마을발전기금 ‘착한기부(Give) 인증명패 1호점’현판식 개최 새글

작성자기획홍보실  조회수11 등록일2026-02-11
hwp 파일 다운로드2026.2.11. 보도자료(문창동, 마을발전기금 ‘착한기부(Give) 인증명패 1호점’ 현판식 개최).hwp [111 KB] 미리보기
jpg 파일 다운로드2.11. 보도자료사진(문창동, 마을발전기금 ‘착한기부(Give) 인증명패 1호점’ 현판식 개최).jpg [458.3 KB]

문창동, 마을발전기금 ‘착한기부(Give) 인증명패 1호점’현판식 개최
- 연 50만 원 이상 기부업소 대상 감사 의미‘인증명패’수여... 기부 문화 확산 유도 -


대전 중구 문창동(동장 박인혁)은 주민 자발적 기부로 조성되는 ‘문창 하나로 이음 마을발전기금’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간 50만 원 이상 후원하는 업소를 대상으로 ‘착한기부(Give) 인증명패’를 수여하는 시책을 추진하고, 첫 번째 현판식을 지난 1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문창 하나로 이음 착한기부’ 1호점의 주인공은 문창동 소재 보부상마트(대표 김지헌)로, 평소 꾸준한 후원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 온 곳이다.

이번 현판식은 50만 원 이상 고액 기부 업소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지역 내 후원 릴레이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창 하나로 이음 마을발전기금’은 외부 재원에 의존하지 않고 주민 스스로 기탁한 후원금으로 운영된다. 문창동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민간 주도의 기금 운영‧관리와 함께 집행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조성된 기금은 ▲마을공동체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주민 화합 활동 등 마을 미래를 위한 다양한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1호점을 시작으로 이미 5호점까지 신청이 접수되는 등 지역사회의 뜨거운 관심 속에 기부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어, 지속 가능한 민간 주도 복지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박인혁 동장은 “마을기금은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것이 아니라 주민 모두의 소중한 자산” 이라며, “이번 기금 조성을 통해 기부가 특별한 일이 아닌, 마을을 아끼는 자연스러운 참여 문화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창동은 기금 운영 및 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확보된 재원을 바탕으로 주민 주도의 다양한 나눔 봉사와 공동체 조성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설명: 문창동, 마을발전기금 활성화를 위한 '착한기부 인증명패 현판식' 사진>
담당자: 문창동 민하영 주무관(042-288-8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