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중구청 로고

날씨 맑음 14℃
미세먼지 32㎍/m³ 보통

민원편의시책 

민원편의 제공을 위한 행정도우미 운영

구청을 찾는 민원인들을 위한 민원안내 행정도우미(자원봉사자)를 배치하여 다양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운영기간 : 연중 / 토·일요일·공휴일 제외
  • 장소 : 민원실 입구
  • 근무 내용
    • 민원 안내, 무인민원발급기 발급대행, 민원서류 대필 등
    • 구정 당면사항 주민 홍보 및 안내
문의전화

042-606-6373

 
효실천 ONE-STOP민원창구 운영

효·경·애 실천을 위해 민원신청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및 노약자에게 민원을 ONE-STOP 처리하는 효실천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운영 : 연중
  • 장소 : 민원실 입구
  • 방법
    • 전용창구 전담공무원은 어르신 등 노약자 민원에게 상담을 통해 필요한 부서와 연락을 취하여 전용창구에서 ONE-STOP 으로 민원 처리
문의전화

042-606-6373

 
임산부·장애인 배려 우선 민원창구 운영

임산부 및 장애인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약자 배려와 출산장려 공감대 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운영 : 연중
  • 추진내용
    • 장애인 임산부 우대차원에서 타 민원보다 우선 처리
    • 관련부서 연계 및 우선창구에서 1회 방문 처리로 민원 해결
  • 운영장소 : 구청 민원실(17번 창구)
문의전화

042-606-6373

 
일과시간외 민원실 운영
코로나19로 인한 잠정 중단(2020.3.11.(수) ~ 코로나19 상황 종료(안정)시 까지)
문의전화

042-606-6392~6394

 
민원수수료 카드결제 서비스

민원처리 수수료 및 각종 증명서 발급수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해 드립니다.

  • 사용카드 : 비씨, 하나, 롯데, 삼성, 국민, 신한, 현대, 농협
  • 대상 : 구청 민원처리수수료 및 각종 증명발급 수수료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 비치

외국인 스스로 민원신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비치하여 외국인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대상사무 : 주민등록열람, 인감증명관련, 출입국관련, 가족관계등록신고
  • 대상언어 :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민원건의함 운영

구청 방문 민원인에 대한 민원행정 및 구정 전 분야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민원 건의함을 운영합니다.

  • 운영기간 : 연중
  • 설치장소 : 구청 민원실 내
  • 건의내용
    • 구민 편의 민원제도 개선,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민원불편사항 및 생활환경 개선, 바꿔야 할 행정행태 등
 
민원편의시설 운영
  • 고객전용 사무기기 : 정부24 전용창구, 복사기, 팩스기, 프린터, 문서세단기, 휴대폰 살균충전기
  • 건강증진 : 혈압기, 체중계
  • 장애인 편의시설 : 휠체어,도움벨
  • 민원인용 잡지대 : 매월 발행되는 다양한 여성지, 행정홍보물, 아동도서 비치